[인터뷰] KSF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에 출전하는 채석원 선수

[인터뷰] KSF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에 출전하는 채석원 선수

발행일 2014-08-10 15:38:10 김진우 기자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멤버들이 도전하면서 공중파TV를 통해 잘 알려진 KSF(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는 가장 상위 클래스인 제네시스쿠페 챔피언십, 프로 세미 클래스인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아마추어 클래스인 K3 쿱, 아반떼 챌린지 등 4개의 클래스로 나누어지며 이 중에서 제네시스쿠페 챔피언십,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에서는 1차 예선에서 상위 40% 성적을 기록한 선수들이 2차 예선 즉 코리안 랩에 참가하는 자격을 얻게 된다.

지난 7월 마지막주말 F1 상설 서킷에서 열린 KSF 2전 경기가 열렸다.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1차 예선이 끝나고 상위 40% 성적을 기록한 선수들만 참가하는 코리안 랩 이벤트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흰색 벨로스터 터보 레이스카가 가장 눈에 띄었다.

화려한 스폰서 데칼로 치장한 다른 레이스카와 달리 넘버 엔트리 스티커와 3,4개의 작은 스폰서 스티커가 부착되었을 뿐이며 무엇보다도 도색이 되어있지 않은 검은색 프런트 범퍼 조합은 마치 이니셜D의 펜더트레노를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풍겼다. 이 레이스카의 주인공은 바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출전하는 채석원 선수이며 이 선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1, 간단한 자기소개 그리고 KSF에 참가했던 시기와 클래스를 변경한 시기는?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에 출전하고 있는 엔트리 28번 채석원이며 나이는 43살 이다. 2012년 KSF 아반테 챌린지 클래스 개막전에 처음 참가했었고 현재까지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모든 경기에 참가 하고 있으며 2013년에 아반떼 챌린지에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로 클래스를 변경해서 출전하고 있다.

2, 아반떼 챌린지에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로 클래스를 변경한 이유는?

아반떼 챌린지에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로 변경한 이유는 2013년 개막전 참가를 위해 아반떼 레이스카를 타고 경기장에 가는 도중 눈과 비가 내린 고속도로에서 전손사고가 나는 바람에 벨로스터 터보를 새로 구매하면서 클래스를 자연스럽게 변경했다 전손 사고 이후, 마침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 클래스가 신설했고 현대자동차에서 2년간 전 경기 중에서 50% 의무참가를 전제로 할인판매를 하면서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참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벨로스터 라는 자동차도 이쁘고 독특해서 더 끌린 것도 있었으며 운전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한 자동차가 2007년에 구매한 스바루 임프레자 WRX-STi였는데 KSF튜닝 된 벨로스터 터보의 운전감각 임프레자와 비슷한 점이 많아서 아주 마음에 들었다.

3, 혼자서 레이스하기 힘들것이고 레이스 데이터 수집 정비 및 셋팅 모두 혼자해야 하는데 꾸준히 레이스에 참가하는 목적이 있는가?

별도의 팀에 소속된 선수들과 달리 힘든 허드렛일은 물론 레이스카 상태 점검, 간단한 정비 등등 혼자서 해야 한다. 하지만 여러 동료 선수 분들이 조언을 많이 해주고 있으며 HK 록타이트 소속 안현준 선수가 조언을 많이 해 주고 있으며 함께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에 출전하는 이진욱 선수도 많이 알려 준다. 꾸준히 참가하는 이유는 딱히 없다. 마치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왜 매주 등산을 가냐고 하는 것과 같은 질문이며 산이 좋아서 산을 찾듯, 나 또한 레이스가 좋아서 꾸준하게 참가 하는 것이다. 

4, 1차 예선 성적은 만족하는가?

1차 예선 성적은 솔직히 만족스럽지 못했다. 날씨가 더운 여름인데 엔진 출력, 타이어 상태를 볼 때 보통 예선 초반 베스트 랩타임이 나오는게 정상인데, 거의 맨 마지막에서 베스트 랩타임이 나왔다. 마음만 앞섰지 실제로 1차 예선 초, 중반의 운전은 신통치 않았으며 내가 원하는 페이스대로 주행을 못했다. 한마디로 실력 부족이다.

5, KSF 출전 후 처음으로 코리안 랩 진출 자격을 얻었으며 코리안 랩 기록이 1차 예선 때보다 무려 0.6초나 빨랐다. 특별한 비결이 있나?

내가 코리아랩에 진출한 것은, 1차 예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심성훈, 이진욱 선수에게 부가된 가산 초(심성훈 선수 0.6초, 이진욱 선수 0.3초)덕분이다. 정말 부담 없이 즐겁게 임했으며 서킷에 아무도 없고 혼자 들어가니 정말 서킷을 혼자 누리는 기분이 난다. 부담 없이 마음을 비우고 KIC 동계 시즌처럼 즐겁게 주행한 것이 랩타임을 줄인 비결인 것 같다.

6, 코리안 랩 판정 결과 실격처리 되어 4번째가 아니라 7번째로 출발하게 되었는데?

코스 인을 정해진 시각부터  30초 안에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고 지각했다. 내 실수다. 레이스는 모든 것이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처리되며 리타이어 처리는 당연한  결과이고, 심사위원회의 판정을 존중하고 결과에 승복한다. 이렇게 또 한가지를 배우는 계기가 되어서 오히려 좋다. 따지고 보면 오히려 덜 부담스러운 위치에서 출발하여 다행이다.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치과의사가 레이스를 한다는 이야기 보다 레이서가 치과진료를 한다는 말을 듣고 싶다. 카레이서로 인정 해 주는 동료 선수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잦은 병원 휴진에 불편을 끼쳐 드리는 단골 환자 분들께 정말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코리안 랩에서 1분34초982 기록을 달성하여 코리안 랩 4위를 차지했지만 규정 위반으로 아쉽게 실격되었다. 다음날 열린 결선 경기에서 7위로 출발한 채석원 선수는 스타트 미스를 범해 하위권으로 쳐지긴 했지만 안정적인 경기 운영으로 앞서 달리는 레이스카를 추월하며 10위로 KSF 2전 경기를 마무리했다.

 

댓글 (0)
로그인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푸조 308 부분변경 공개, '송곳니' 램프 어디갔나?

푸조 308 부분변경 공개, '송곳니' 램프 어디갔나?

푸조는 신형 308을 27일 공개했다. 신형 308은 부분변경으로 푸조의 시그니처 송곳니 램프가 삭제된 새로운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특히 푸조 최초로 점등되는 조명 엠블럼을 제공한다. 신형 308은 디젤과 가솔린, PHEV, 전기차로 운영된다. 국내 출시도 유력하다. 신형 308은 부분변경 모델이다. 신형 308은 올해 가을 유럽과 영국에 먼저 출시된다. 신형 308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국내 출시는 미정인데, 308이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만큼 신형 308 도입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롤스로이스 스펙터 스페셜 에디션 공개, 봄을 기념해 '벚꽃' 적용

롤스로이스 스펙터 스페셜 에디션 공개, 봄을 기념해 '벚꽃' 적용

롤스로이스는 스펙터 인스파이어드 바이 프리마베라(Spectre Inspired by Primavera)를 27일 공개했다. 스펙터 인스파이어드 바이 프리마베라는 봄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스페셜 에디션으로 벚꽃 장식과 꽃을 형상화한 휠, 전용 컬러 등을 제공한다. 스펙터 인스파이어드 바이 프리마베라는 이탈리아어로 봄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따뜻함이 돌아오는 계절을 상징하는 봄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됐다. 스펙터 인스파이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테슬라 사이버트럭 국내 가격부터 공개, 1억4500만원

테슬라 사이버트럭 국내 가격부터 공개, 1억4500만원

테슬라코리아가 사이버트럭 출시 확정과 함께 가격을 공개했다. '가장 튼튼한 픽업트럭'을 목표로 개발된 사이버트럭은 미래지향적인 외관 디자인, 미니멀리즘 실내가 특징이다. 사이버트럭은 국내에서 AWD와 사이버비스트로 운영되며, 가격은 1억4500만원부터다. 사이버트럭의 국내 라인업은 듀얼 모터 사양인 AWD와 3개의 모터를 갖춘 최상위 트림 사이버비스트로 운영된다. 가격은 각각 1억4500만원, 1억6000만원이다. 테슬라코리아는 8월 29일부터 9월 4일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시승기] 렉서스 ES300h 2026년형, 한국에서 10만대 팔린 이유

[시승기] 렉서스 ES300h 2026년형, 한국에서 10만대 팔린 이유

렉서스 ES 300h 익스클루시브를 시승했다. ES 300h 2026년형은 전면부 그릴에 실버 컬러를 적용하고, 로커패널에 크롬 몰딩을 추가해 고급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ES 300h는 해당 세그먼트에서 고급감, 승차감, 디자인, 연비 등 고급 세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여전히 만족시킨다. 렉서스 ES는 지난 2024년 6월 누적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했다. 2001년 4세대 렉서스 ES가 한국에 선보인 이후 2022년부터 2년간 수입차 베스트셀링카, 2013~2022년 9년간 하이브리드

수입차 시승기이한승 기자
포르쉐 카이맨 GT4 RS 한정판 공개, 화려한 오렌지 컬러 '주목'

포르쉐 카이맨 GT4 RS 한정판 공개, 화려한 오렌지 컬러 '주목'

포르쉐는 카이맨 GT4 RS 한정판을 25일 공개했다. 카이맨 GT4 RS 한정판은 네덜란드에서 '튤립'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만타이 키트가 적용됐으며, 네덜란드의 레이싱 컬러인 파스텔 오렌지로 마감됐다. 출력은 500마력으로 향상됐다. 단 한대만 특별 제작됐다. 카이맨 GT4 RS 한정판은 포르쉐 익스클루시브 매뉴팩처와 존더분쉬, 독일의 모터스포츠 전문 업체인 만타이(Manthey) 레이싱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카이맨 GT4 RS 한정판은 단 한대만 특별 제작됐으며,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벤츠 S클래스 450 4MATIC 출시, 가격은 1억5960만원

벤츠 S클래스 450 4MATIC 출시, 가격은 1억5960만원

벤츠코리아는 S450 4MATIC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S450 4MATIC은 S클래스 스탠다드 휠베이스의 신규 트림으로 오너 드리븐에 최적화된 휠베이스 및 스포티한 디테일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은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다. 가격은 1억5960만원이다. S450 4MATIC은 S클래스 스탠다드 휠베이스에 도입된 신규 트림이다. 가격은 1억5960만원이다. 벤츠코리아는 가솔린 모델인 S450 4MATIC을 새롭게 추가해 기존 S350d 4MATIC 디젤 모델 단일 트림으로 운영됐던 S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토요타 bZ 미국서 4800만원대, 현대차 아이오닉5보다 싸다

토요타 bZ 미국서 4800만원대, 현대차 아이오닉5보다 싸다

토요타는 bZ의 가격을 공개하고 미국 판매를 25일 시작했다. bZ는 토요타 라브4급 전기 SUV로 1회 완충시 EPA 기준 최대 512km를 주행할 수 있다. 14인치 터치 스크린과 최신 ADAS 등이 기본이다. 가격은 3만4900달러(약 4800만원)부터다.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bZ는 기존 토요타 bZ4X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차명이 변경됐다. 국내 도입은 미정이다. bZ는 스타일과 옵션, 성능 등에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는데, 시작 가격은 오히려 낮아졌다. bZ 가격은 3만490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아우디 신형 Q3 스포트백 공개, 매끈한 쿠페 스타일

아우디 신형 Q3 스포트백 공개, 매끈한 쿠페 스타일

아우디는 신형 Q3 스포트백을 25일 공개했다. 신형 Q3 스포트백은 3세대 Q3 기반 쿠페형 SUV로 공기저항을 고려해 디자인된 매끈한 외관,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등 아우디 최신 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신형 Q3 스포트백의 국내 도입은 미정이다. 신형 Q3 스포트백은 3세대 Q3 기반 쿠페형 SUV다. 신형 Q3 스포트백은 오는 11월 유럽부터 판매가 시작된다. 신형 Q3 스포트백과 신형 Q3의 국내 도입은 미정인데, 기존 Q3 스포트백과 Q3가 국내에서도 판매

신차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시승기] 혼다 CR-V 하이브리드, 실연비와 주행성능 인상적

[시승기] 혼다 CR-V 하이브리드, 실연비와 주행성능 인상적

혼다 CR-V 하이브리드 2WD를 시승했다. 6세대 모델인 CR-V 하이브리드는 중형급에 준하는 커진 차체와 적재공간, 그리고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2-모터 하이브리드를 통한 높은 실연비와 함께 혼다 고유의 스포티한 주행성능, 안전성, 최신 모델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혼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효율성과 주행감성을 함께 높이는 쪽으로 진화했다. 최신 모델인 11세대 어코드 하이브리드와 6세대 CR-V 하이브리드에는 4세대 2-모터 하이브

수입차 시승기이한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