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쌍용차 '변속기 풀림' 사고, 무엇이 문제?

[Q&A] 쌍용차 '변속기 풀림' 사고, 무엇이 문제?

발행일 2013-06-27 07:34:53 김한용 기자

쌍용차의 일부 차종에서 변속기의 주차모드가 쉽게 풀리는 문제로 사고가 여러차례 발생해 국토부가 리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봅니다.

궁금녀> 며칠전에 TV에서 보니까 캠핑장에 주차 된 자동차가 저절로 굴러가서 안에 타고 있던 아이들이 다쳤다면서요.

▲ MBC뉴스에서 보도된 코란도투리스모의 '기어풀림' 사고 현장 사진/MBC뉴스 캡쳐

네, 황당한 일이 벌어졌지요. 캠핑용으로 많이 판매되는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였는데요.

운전자가 이 차에서 트렁크에서 짐을 꺼내는 동안 아이들이 차안에서 놀다가 기어노브를 건드려서 차가 언덕 아래로 밀려내려갔고, 결국 개울에 처박히는 사고가 났다고 합니다.

궁금녀> 그럼 차량 문제는 아니고 아이들이 장난치다가 실수로 그렇게 된건가요?

물론 승객의 실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이 차는 운전자가 시동도 끄고 차키도 뽑은 상태였는데 기어노브를 살짝 건드렸다고 해서 이렇게 밀려 내려가 버린겁니다. 요즘 차들은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는 기어노브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시프트락'이라는 장치가 있는데요.

궁금녀> 시프트락이라, 그게 브레이크를 밟아야만 기어가 바뀌는 장치라는거지요? 그런데 차가 왜 움직였나요?

네, 시프트락이 있지만 조립과정에서 조임이 부족해 락이 된 상태에서도 기어노브가 약간 움직여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P와 R사이까지 기어가 약간 움직여졌고, 이때 차가 움직여지기 시작해 멈추지 않게 된겁니다.

궁금녀> 저런, 운전자가 실수로 기어노브를 잘못 건드리면 차가 밀려 내려가니까 좀 위험할 것 같네요. 리콜 같은걸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원래는 자발적으로 리콜을 해야지요. 비슷한 사고가 또 발생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쌍용차에서는 일단 무상수리를 통해 차를 고쳐주고, 국토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 리콜까지 받겠다는 입장입니다.  

궁금녀> 다른 차들은 어떤가요?

취재과정에서 국토부와 여러차례 얘기를 해봤는데요. 국토부 쪽에서는 이미 쌍용차 여러대를 테스트 해봤다고 합니다. 그 결과 코란도 투리스모에서는 문제가 심각했고,  코란도C와 코란도스포츠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다. 반면 쌍용차에서는 코란도 투리스모 외의 차들은 전혀 다른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궁금녀> 무상수리를 하면 상태가 좋아질까요?

쌍용차가 지금 무상수리를 하고 있는데, 기어 레버 관련 부품을 조여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선 기어 레버가 잘 내려가지 않도록 해주는겁니다. 이렇게 하면 관련 사고가 발생하지 않겠지요. 쌍용차 뿐 아니라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미리미리 안전에 좀 더 신경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0)
로그인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벤틀리 컨티넨탈 하이브리드 출고 개시, 가격은 3억4610만원

벤틀리 컨티넨탈 하이브리드 출고 개시, 가격은 3억4610만원

벤틀리코리아는 신형 컨티넨탈 GT의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형 컨티넨탈 GT는 4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탑재해 총 출력 782마력을 발휘하며, 복합연비 12.5km/ℓ, EV 주행거리 64km를 확보했다. 가격은 3억4610만원이다. 신형 컨티넨탈 GT 국내 세부 가격은 스피드 3억4610만원, 뮬리너 3억7400만원이다. 신형 컨티넨탈 GT는 4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벤틀리코리아가 하이브리드 엔진을 통해 전동화 시대를 여는 모델이기도

업계소식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보조금 내가 대신 줄게", 폭스바겐..ID.5 보조금 지원

폭스바겐코리아는 ID.5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보조금 지원은 최근 ID.5가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마련된 자발적 조치로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수준에 맞춰 고객에게 제공된다. ID.5 가격은 6099만원이다. ID.5는 폭스바겐코리아 전동화 전략의 두 번째 핵심 모델로 스포티한 스타일이 강조된 쿠페형 SUV다. ID.5는 프로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6099만원이다. ID.5는 이달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지프 레콘 하반기 공개, 지프의 디펜더..국내 출시는?

지프 레콘 하반기 공개, 지프의 디펜더..국내 출시는?

지프 레콘(Recon)이 올해 하반기에 공개된다. 해외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카에 따르면 지프는 레콘 월드프리미어를 올해 말 진행할 계획이다. 레콘은 지프 랭글러에 근접하는 오프로드 성능과 482km 주행거리가 목표인 차세대 오프로더다. 레콘은 국내 출시도 예정됐다. 지프 영국 법인 대표는 오토카와의 인터뷰를 통해 "레콘은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모델이다. 레콘은 랜드로버의 최신 디펜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레콘은 랭글러의 모든 것을 현대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