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美서 17조원 배상안 합의..국내서는 묵묵부답

폭스바겐, 美서 17조원 배상안 합의..국내서는 묵묵부답

발행일 2016-06-30 01:59:16 이한승 기자
▲ 폭스바겐, 골프 TDI

폭스바겐그룹이 미국에서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에게 153억달러(약 17조7174억원)를 지불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반면 국내에서는 불성실한 리콜계획안으로 세 차례나 리콜계획이 반려되는 등 안이한 대응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미국정부와 폭스바겐그룹과의 이번 합의안을 통해 미국 판매를 위해 생산된 약 49만9000대의 2리터 TDI 차량 중 현재 운행중인 폭스바겐 46만대와 아우디 1만5000대는 차량 환매나 리스 종결, 배출가스 정화장치 개선 등의 조치를 받게됐다. 또한 대기질 향상과 무공해 자동차 인프라 구축 등에 향후 10년간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9일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이번 디젤 이슈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느끼며, 당국과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한 협조를 해왔다”며, “한국과 유럽에서는 법적으로 임의설정에 해당되지 않으며, 미국에서만 법적으로 임의설정이 문제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특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미국에서 판매된 2리터 TDI 디젤 차량의 경우 구조적 차이로 배출가스 시스템의 전면 교체가 필요하나, 국내와 유럽에 판매된 차량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해 미국의 사례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국내에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리콜계획안이 세 차례나 반려된 이유는 ‘임의설정’에 대한 제조사 측의 인정과 리콜계획안에 기재하는 것, 그리고 임의설정에 대한 기술사안이 기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임의설정에 대한 부분은 법률적 해석을 이유로, 기술사안의 기재에 대해서는 본사 측의 회신이 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환경부의 권고안을 따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 (0)
로그인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300
아우디 e-트론 GT 기본형 공개, 타이칸보다 비싸다고?

아우디 e-트론 GT 기본형 공개, 타이칸보다 비싸다고?

아우디는 e-트론 GT 기본형을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e-트론 GT 기본형은 듀얼 모터를 탑재해 총 출력 503마력을 발휘하며, 105kWh 배터리로 1회 완충시 WLTP 기준 622km를 주행할 수 있다. 초급속 충전, 스포츠 시트 등이 기본 사양이다.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e-트론 GT 기본형은 S e-트론 GT, RS e-트론 GT, RS e-트론 GT 퍼포먼스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e-트론 GT의 엔트리 트림이다. e-트론 GT 기본형 유럽 가격은 10만8900유로(약 1억7200만원)로 S보다 대폭 저렴해졌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롤스로이스 블랙 배지 스펙터 국내 첫 선, 가격은 7억1900만원

롤스로이스 블랙 배지 스펙터 국내 첫 선, 가격은 7억1900만원

롤스로이스는 13일 블랙 배지 스펙터를 국내에서 공개했다. 블랙 배지 스펙터는 롤스로이스의 2도어 전기차 스펙터의 고성능 버전으로 듀얼 모터를 탑재해 총 출력 659마력을 발휘하며, 대담한 외관과 선명한 인테리어 요소가 특징이다. 가격은 7억1900만원부터다. 블랙 배지 스펙터는 브랜드 첫 전기차 스펙터의 고성능 모델이다. 블랙 배지 스펙터 가격은 7억1900만원부터다. 블랙 배지 스펙터는 오는 3분기부터 순차적으로 국내 고객에게 인도될 예정이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
로터스 에미라 60대 한정판 공개, 비대칭 레이스카 스타일

로터스 에미라 60대 한정판 공개, 비대칭 레이스카 스타일

로터스는 에미라 클라크 에디션을 13일 공개했다. 에미라 클라크 에디션는 전설적인 레이싱 드라이버 짐 클라크를 기리기 위한 스페셜 모델로 짐 클라크가 몰았던 로터스 레이스카의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에미라 클라크 에디션은 60대 한정으로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에미라 클라크 에디션은 전설적인 레이싱 드라이버 짐 클라크를 기리기 위해 짐 클라크 트러스트와 협업한 특별 모델이다. 짐 클라크는 1959년 로터스 엘리트로 르망 24시 레이스

뉴스탑라이더 뉴스팀 기자